<힘쓸 "노"(努)>익히기
<힘쓸 노(努)>자에 대하여
努 女여자 여 + 又 또 우 + 力 (힘 력)
일을 힘써서 하는 것을 우리는 노력한다는 표현을 흔히 사용합니다.
여기에 쓰이는 문자가 <힘쓸 (努)>자입니다.
한자를 분석하고 이해하고 활용 하는데는 부수가 가장 중요합니다.
어느 부수에 속하였는가를 알아서 옥편도 214개 부수별로 획수에 따라빨리 찾을 수 있고 글 뜻도 대략적으로 유추할 수 있습니다.
<힘쓸 노(努)>는 <힘 력(力)>부수에 속하여 힘과 관련된 말 뜻입니다.
<힘쓸 "노"(努)>자를 풀면<계집 여(女)> + <또 우(又)>아래에
<힘 력(力)>자가 힘들게 애쓰는 모양의 글자입니다.
풀이하면 여자와 또 다른 여자, 두 여자를 위하여 힘쓰는 문자입니다
이런 사건이 성경에 있습니다.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의 손자, 이삭의 아들 야곱의 이야기입니다.
아버지 <이삭>과 형<에서>를 속이며 장자의 축복을 훔친 <야곱>이 어머니 <리브가>의 친정, 밧단아람으로 도망하여 외삼촌 <라반>집에서 두 딸 <레아>와 <라헬>을 아내로 맞기 위하여 14년을 포함하여 20년을 힘써 고생하며 많은 어려움을 이겨내는데 "낮에는 더위를 무릅쓰고 밤에는 추위를 당하며 눈붙일 겨를도 없이 지냈다"고 창세기 31장 40절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7 년을 <라헬>을 사랑하여 아내로 맞이하고자 고생하던 <야곱>이 <라헬>이 아닌 언니 <레아>를 아내로 맞이하게 되므로 또, 7 년을 외삼촌 <라반>의 집에서 두 여자를 맞기 위하여 종처럼 봉사하는 <야곱>의 모습을 우리는 쉽게 창세기 31장에서 발견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야곱의 고단한 삶을 묵상하면서 두 여자 레아, 라헬을 위하여 힘쓰는 야곱에게서 <힘쓸> 노(努)자를 익혀 보았습니다.
* 한자 익히기를 위한 성경말씀 관련 연상방법에 대하여 다른 의견이 있으시거나 이해가 되지 않되는 부분이 있으시면 전화(011-254-1574) 또는 이메일 horab@hanmail.net로 연락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