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 주(酒)>자 익히기
<술 주(酒)>자 익히기
<술 주(酒)> = 물 수(氵) + 닭, 나아갈 유(酉)
<술 주(酒)>자는 물 수(氵=水)부수자로 10획의 글자로 그 뜻은 <술,냉수, 벼슬이름. 잔치, 나아갈>등으로 우리 삶에 가까이 사용되는 한자입니다.
(예) 주막(酒幕), 주객(酒客), 주흥(酒興),주독(酒毒) 등
<술 주(酒)>자를 분해하여 <물 수(氵)>와 <닭, 나아갈 유(酉)>자로 나누어 볼 때, 나뉜 <氵><酉>과 <酒> 각자의 뜻인 <물><나아갈><술>의 단어와 의미를 조합하여 <물이 나아가 술이 됨>이라는 명제를 정하고 성경 속에서의 말씀이나 사건을 찾아봅니다.
소리글자인 우리 한글과 다르게 한자는 뜻글자입니다. <술 주(酒)>자의 뜻을 살펴보면 <가나의 혼인잔치에 이적>이 연상됩니다.
<예수>께서 사역의 삶(공생애)을 사시기 시작하시며 대중을 상대로 처음 표적을 행하셨던 <가나의 혼인잔치>이야기가 요한복음 12:1∼11절 까지 기록되어 있습니다.
어머니 <마리아>도 계시는 <갈릴리 가나>지방에 혼인 잔치가 있어 <예수>와 그 제자들이 청함을 받고 참석하셨을 때, 손님을 대접할 포도주가 떨어져 어렵게 되자 예수님께서는 “항아리에 물을 가득 채우라” 하시고 채운즉 “이제는 떠서 연회장에 갖다 주라”하셨습니다.
종들은 항아리의 물을 말씀에 따라 갖다 연회장에게 주었더니 물이 변하여 좋은 술이 되는 기적을 보게 됩니다.
정리하면 <술, 냉수, 벼슬이름. 잔치, 나아갈>의 뜻글 <술 주(酒)>자를 <예수>말씀에 순종하여 물(氵=水)을 가지고 나아갈 때(酉), 물이 변하여 술(酒)이 되었음을 생각하며 익혀보세요,
* 한자 익히기를 위한 성경말씀 관련 연상방법에 대하여 보다 적절한 성경말씀이나 다른 의견이 있으시거나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있으시면 전화(010-5254-1574), horab@hanmail.net 연락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