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과 한문자

<이길, 능할 극(克)>을 익혀 봅니다.

호렙산 쪽구름 2012. 3. 28. 08:17

 

           

             <이길, 능할 극()>풀이  

 

<이길, 능할 극(克)>자에 대하여 성경적으로 풀이하여 봅니다.

 

            克(이길 극) = (열 십) + (형 형)

 

<어진사람 인(儿)>부수에 속하며 7획(부수자 포함)글자로서 문자를 분해하면 성부, 성자, 성령 삼위일체이신 하나님을 상징하는 십자가 모양의 십()자와 형을 의미하는 형(兄)자로 이루어진 문자로서 어떤 힘든 현상이나 상황의 어려움을 이겨내고 뜻을 이루는 과정을 표현하는데 많이 사용되는 한자입니다.

                            예: 극복(克復), 극기(克己)

 

문자의 모양이 하나님(十)이 형(兄)보다 위에 자리한 것으로 볼 때, 우리가 사는 세상 제도인 형제의 서열보다도 하나님의 뜻이 우선하며 더욱 크고 위대하심을 알게 하여 주는 글자이기도 합니다.

 

<형>, <십자가(하나님)>, <능히 이김>의 세 부분을 충족시켜 주는 성경은 창세기 25장부터 36장까지 아브라함의 아들, 이삭의 쌍둥이 큰아들 <에서>와 작은아들<야곱>에 대하여 이야기합니다.

 

<야곱>은 형의 배고픔을 이용하여 장자의 명분을 훔쳤습니다.(창세 27장) 간교한 동생<야곱>에 비하면, 형<에서>는 어진 사람임을 알 수 있는 것은,자신의 권리를 부당하게 뺏겼으나 아버지 <이삭>의 마음을 배려하여 비겁한 동생 <야곱>에 대한 복수를 미루고(창세기 27:41) 20년 만에 돌아 온 <야곱>을 만나게 된, 형 <에서>는 수하에 400인의 부하가 있었으나 (창 33:1)   도리어 야곱을 환영하고 울며 형제의 정을 나누는 <에서>에게서 <맏이, 형 兄(형)>자를 어진 마음을 가진 사람으로 이해할 수 있음을 이 전에 올린 바 있습니다.

 

 형<><에서>의 분노보다 전능하신 하나님() 주권적인 섭리를 우선하여<야곱>을 지켜주시는 하나님의 사랑을 나타내 주는 글이라 생각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의 분노보다 훨씬 강하고 능히 이길 수 있는 분이심을

믿으며 함께 <이길, 능할 극(克)>을 익혀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