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과 한문자

가르칠 훈(訓) 익히기

호렙산 쪽구름 2012. 4. 17. 11:21

 

            <가르칠 훈(訓)>자 익히기

       가르칠 훈(訓) = 말씀 언(言) + 내 천(川)

 

 

<가르칠, 뜻 일러줄 훈(訓)>자는 <말씀 언(言)>부수자에 10획의 한자로 가르침과 지도를 의미하는 교육적인 문자로 널리 쓰입니다.

                     (예 : 훈계(訓戒), 훈련(訓練), 훈시(訓示), 훈방(訓放) 등

 

 

분해하면 <말씀 언(言)>부수에 <내 천(川)>자로 만들어진 <훈(訓)>자는 직역하면 <말씀의 냇가> 또는 (말씀하시는 냇가>로 이해되며 이와 관련하여 많은 성경말씀이나 사건을 생각하여 봅니다.

 

 

출애굽기 14장은 종 되었던 애굽에서 10가지의 이적의 역사와 구름기둥과 불기둥의 인도하심을 입으며 애굽을 벗어나갈 때, 여호와께서는 홍해바다를 육지같이 걸어서 애굽 땅에서 벗어나게 하셨습니다. (출 14:1-2)

 

 

여호수아서 3장은 모세로부터 이스라엘의 지도자로 위임받은<여호수아>가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약속의 땅> 가나안을 향하여 나아 갈 때, 요단강을 말씀(법궤)를 앞세우고 건너 갈 것을 명하시고 순종할 때, 흐르는 물을 막아 주신 은혜롭고 놀라운 사건이 기록되었습니다.

 

 

예수님께서도 갈릴리 바닷가 (호수)에서 가르치셨음이 마태복음 13장 과 마가 4장, 누가 5장, 요한 6장 등에 증거하고 있으며 고난 후에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갈릴리 <디베랴>호숫가에 제자들에게 나타나시고 베드로에게 양육의 사명을 말씀하여 주셨습니다 (요한복음 21장).

 

 

정리하면 택하신 백성을 구속하시고 구원하시는 하나님 아버지의 크신 사랑과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의 은혜를 알게 하시고자 예수님께서는 주로 물가(川)에서 말씀(言)하시고 일러주시고 가르쳐(訓) 주셨습니다.

 

 

이처럼 <말씀 언(言)>부수에 <내 천(川)>자로 만들어진 <훈(訓)>자는 하나님께서 예수 앞에 모인 자 들을 구원하시려는 사랑의 글자로 익히세요.

 

* 한자 익히기를 위한 성경말씀 관련 연상방법에 대하여 다른 의견이 있으시거나 이해가 되지 않되는 부분이 있으시면 전화(011-254-1574) 또는 이메일 horab@hanmail.net로 연락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